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새해에는 친밀한 사람과 가깝고 안전한 단기 치유 여행 즐긴다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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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화체육관광부(장관 박양우, 이하 문체부)는 한국관광공사(사장 안영배, 이하 관광공사)와 함께 최근 3년 동안의 누리소통망과 이동통신, 카드의 거대자료를 분석해 2021년 국내 관광 흐름(트렌드)을 전망했다.
이번 분석은 누리소통망 거대자료를 활용한 여행 심리 변화 분석과 이동통신사[통신-케이티(KT), 교통-에스케이티(SKT), 티(T)맵] 거대자료를 활용한 관광 이동 유형 분석, 카드[비시(BC)카드] 거대자료를 활용한 관광 소비 유형 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진행했다.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국민의 심리 변화가 여행 시장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개년*의 거대자료를 비교 분석했다. * ▲ 누리소통망(유튜브) ’18년 1월∼’20년 8월, ▲ 통신(KT) ’18년 1월∼’20년 6월, ▲ 교통(T맵) ’19년 8월∼’20년 5월, ▲ 카드(BC) ’19년 1월∼’20년 12월
분석 결과, 2021년 국내관광 흐름은 코로나19 시대에 대한 불안함과 코로나19 이후 시대에 대한 기대감, 그 사이를 뜻하는 비트윈(B.E.T.W.E.E.N.)의 7가지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. 이는 각각 ▲ 균열(Break), ▲ 위로(Encourage), ▲ 연결(Tie), ▲ 어디든(Wherever), ▲ 강화(Enhance), ▲ 기대(Expect), ▲ 주목(Note)을 말한다.
코로나19로 인한 불안 심리는 ‘치유형 여행’, ‘근교 중심의 단기여행’, ‘전통적인 인기 관광지보다는 한적한 소도시 위주의 여행’, ‘단체 여행보다는 소수의 친밀한 |